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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CKSTUDY
[바이럴 탐지 프로젝트] (1) 바이럴, 이것 뭐에요~? 본문
📌 Intro
안녕하세요, 브릭스터디 백승빈입니다.
여러분들은 물건을 살 때 무엇을 보고 결정하시나요? 요즘처럼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선택의 범위가 넓어진 시대에는 어떤 물건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힘이 듭니다. 따라서 사람들의 리뷰나 의견, 입소문에 많이 의지를 하게 되는데요. 기업에서도 이를 파악하여 SNS상의 바이럴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사람들은 상품에 대한 SNS의 여론이 바이럴 마케팅의 결과인지 순수한 의견인지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만약 구매 고민 중인 상품이 바이럴 중인지 여부를 알 수 있다면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에 화장품을 대상으로 바이럴 여부를 알려주는 웹앱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바이럴 광고에 대해 제가 프로젝트를 기획하면서 알아보았던 내용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본 포스트의 내용은 마케터와의 인터뷰, 인사이트들을 기반으로 적힌 글이니 확고한 사실보다는 이런 경향이 있다 정도로만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Table of Contents
- 바이럴 광고의 정의
- 바이럴 광고의 형태
- 어떻게 구분할까?
1. 바이럴 광고의 정의
바이럴 마케팅이란 정확히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퍼뜨리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본래 바이럴 마케팅은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퍼지는 방식을 의미하지만, 오늘날에는 광고임을 숨기는 스텔스 마케팅과 결합되어 의미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SNS 마케팅을 통틀어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소비자가 정보 확산의 주체가 되기 때문에 기업이 홍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사례로는 친구들에게 초대 메시지를 보내도록 유도한 '애니팡'과 이메일 하단에 홍보 문구를 추가한 'Hotmail'이 있습니다. 이처럼 바이럴 마케팅은 효과적인 입소문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기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바이럴 광고의 형태
그렇다면 실제로 바이럴 마케팅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목표는 단기간에 언급량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특정 제품을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인지도를 높이고, 대중들에게 제품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각인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히 제품 출시, 팝업스토어, 할인 이벤트와 같은 중요한 시점에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이 전략을 많이 활용합니다.
1) 인플루언서 이용
기업은 팔로워 수가 많은 SNS 계정에게 제품 관련 게시물을 올리도록 하여, 정보가 인플루언서에서 팔로워에게, 그리고 팔로워의 지인들에게로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는 낙수 효과를 기대합니다.
효과적인 언급량 상승을 위해 인플루언서와 컨택하여, 게시물이 1~2주간 집중적으로 업로드되도록 조율합니다.
또한, 기업은 인플루언서와 협력할 때 특정 문구 또는 키워드를 필수로 포함시키도록 요청합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의 경우 마케팅 전략에 따라 본 제품명과 별명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구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에게 제품의 이미지와 정보를 명확하게 각인시킵니다.
2) 광고의 종류
바이럴 광고에는 유가 광고와 무가 광고가 존재합니다.
무가 광고는 대가 없이 제품을 제공받고, 포스팅할 의무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 보통 '#협찬'이나 '#제품제공' 등의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무상 제공임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가 광고는 기업이 금전적인 대가를 지불하고 인플루언서에게 광고를 의뢰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유가 광고의 경우 법적으로 광고임을 명확히 표시해야 하지만, 일부 광고에서는 이를 교묘하게 숨기거나 아예 표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는 보다 자연스러운 홍보를 위해 이러한 전략을 활용하여 특정한 여론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3. 어떻게 구분할까?
광고 표시가 없는 포스트를 명확하게 바이럴 광고인지 구분할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말투의 차이를 통해 광고 여부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포스트와 달리 인위적으로 친밀하고 활기찬 말투나 과장된 표현이 사용된다면, 이는 자연스러운 후기나 정보 글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글에 뜬금없이 구체적인 제품명과 설명이 언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포스트에서는 불필요할 특정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들어간다면 광고로 인해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글에서 유명한 제품들 사이에 인지도가 낮은 제품이 등장할 때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추천 아이템이 잘 알려진 제품들로 구성되어있지만 그 사이에 생소한 제품이 끼어있다면 바이럴 광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잘 알려진 바이럴 광고 전략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사람들은 광고임을 표시하지 않은 포스트라도 광고 글의 미묘한 차이를 통해 광고 여부를 유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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